최종편집일시:2020.12.04 (금요일)  로그인 | 회원가입
전체기사 |지역뉴스 |최근이슈 |경기뉴스 |인물/견해 |LIFE
 
    
전체보기
뉴스 홈 북부  기사목록
 
[기고=최호열]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기사입력 2020-01-02 오전 10:39:00        
[기고=최호열] 
어려운 여건 속에서 올 한 해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2019년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매년 이맘때 지난 한 해를 뒤돌아보면 항상 아쉬움이 남기 마련이지만 올해는 유난히 국내·외적으로나 정치·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해가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올해는 풍요를 상징하는 ‘황금돼지 해’로 경제적인 성장을 기대했던 해였지만 결과적으로 미·중, 한·일 간 무역 갈등 속에서 극심한 경기 침체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소비증가율이 10년 만에 최저로 추락했고, 경제성장률은 2%에도 못 미쳐 경제위기 때를 빼고는 역대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19일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확정·발표했습니다. 내년 경제성장률과 일자리 창출 목표를 각각 2.4%와 25만명으로 잡고 한국 경제가 올해 바닥을 치고 내년부터는 반등세로 돌아설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년은 그동안 정부가 시행한 정책이 성과를 거둬야 하는 때”라면서 “경제팀이 하나가 되어 목표를 이뤄주기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하지만 ‘혁신적 포용국가’와 ‘공정경제’라는 큰 틀에 비해 세부적인 대책은 부족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경제상황 돌파의 6대 과제인 ‘투자 활성화, 내수 진작, 건설투자 확대, 수출 지원, 지역경제 활력’ 등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한 해를 버텨내고 이제는 다시금 도약할 수 있는 2020년 새해를 맞기 위한 준비를 해야 할 때입니다. 다행인 것은 미국과 중국이 1단계 협상안에 합의하면서 무역전쟁의 전환점을 마련했고, 청두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수출규제 철폐를 위한 대화가 이루어져 대외적 경제 환경에 있어 긍정적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를 전환점으로 삼아 2020년 새해에는 경제도 살고 개혁에도 성공할 수 있는 희망찬 한 해가 되길 기대해 봅니다.


현수민 기자 / jjumin00@naver.com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는 선거기간 폐쇄합니다
 
포천시 3.12 승진 의결 단행
포천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자원봉사단 ‘LINK’
 기사목록 보기
 
 
      
         ■        -------> 홈 화면으로 가기
         ■        ---------->   맨 위로 가기
         ■        -------->이전 페이지 가기
 

가장 많이 본 뉴스

 
 
     
ID저장하기
 
 
 
청소년보호정책 광고안내 언론윤리강령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기사제보 독자투고 구독신청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기 아50301  ㅣ 등록발행 연월일 2011.11.14   ㅣ  발행·편집인 : 성기철  
청소년보호책임자 : 성기철  경기도 포천시 구절초로 12  이메일주소 ilovepocheon@naver.com
-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Copyright(c)2020 포천미디어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